본문 바로가기

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물리치료사 양성

물리치료과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의사소통능력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의사표현을 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며 목적에 적합한 문서의 내용을 이해 및 작성하는 기술을 배운다.

대인관계능력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에 관한 지식과 관련된 기술을 배운다.

생활영어회화

영어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표현력을 기르고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시켜 글로벌마인드를 함양한다.

병원영어회화

병원 및 물리치료실에서 외국인 환자를 대할 때 기본적인 응대 및 물리치료 직무관련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

물리치료 직무와 관련 있는 각종 기록들을 통계분석 등을 통해 근거중심적으로 정보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창업과경영

자기관리 및 전공 관련 경력개발 과정과 물리치료사로서 건강증진 시설과 관련된 창업 환경분석, 회사설립, 상권 및 유통입지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기본적인 창업과정을 배운다.

의학용어

보건의료계열 전공의 기본이 되는 의학용어 및 의학약어와 물리치료 직무와 관련된 전공용어 등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해부학

인체의 구조를 계통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초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관련 실무지식에 응용할 수 있는 기반능력을 기른다.

기능해부학

인체 해부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근골격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심화 학습하여 근골격계 물리치료 관련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반능력을 기른다.

생리학

인체의 생화학적 신진대사 기능을 계통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초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 관련 실무지식에 응용할 수 있는 기반능력을 기른다.

신경과학개론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작용을 심화 학습하여 신경계질환 물리치료 관련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반능력을 기른다.

병리학

인체의 계통별 병태생리적 진행과정과 주요 질환의 병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초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물리치료 직무수행에 응용할 수 있는 기반능력을 기른다.

물리치료학개론

물리치료 세부전공(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운동치료 등)의 교육에 앞서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물리치료의 기본개념, 직무범위, 관련 전문용어, 법적 지식, 전공영역 등을 핵심내용을 습득한다.

기초임상운동학

운동학의 주요개념 및 용어, 인체 주요 조직의 생역학적 특성, 팔의 자세 및 움직임 발생 원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인체에서 발생하는 자세 및 운동의 기전을 물리치료 관련 직무수행에 응용하는 기반능력을 습득한다.

심화임상운동학

기초 임상운동학 지식을 기반으로 다리, 몸통의 자세 및 움직임의 발생 원리와 보행분석 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인체에서 발생하는 자세 및 운동의 기전을 물리치료 관련 직무수행에 응용하는 기반능력을 습득한다.

기초진단학및실습

물리치료 진단실무의 기초가 되는 관절가동범위검사와 맨손근력검사에 필요한 기본지식과 적용방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근골격계진단학및실습

기초진단학적 지식에 근거한 다양한 평가도구, 진단장비, 관찰, 촉진 등의 활용을 통해 주요 근골격계 질환을 정확하게 감별 및 평가하는 물리치료 진단능력를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신경계진단학및실습

기초진단학적 지식에 근거한 다양한 평가도구, 진단장비, 관찰, 촉진 등의 활용을 통해 주요 신경계질환을 정확하게 감별 및 평가하는 물리치료 진단능력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순환호흡계진단학및실습

운동부하검사, 폐활량검사, 폐청진검사 등을 통해 주요 순환호흡계 질환을 정확하게 감별하는 물리치료 진단능력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영상진단학및실습

환자의 질환을 보다 물리치료 직무 관점에서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 주요 계통 및 질환별에 대한 방사선 영상판독원리(X-ray, CT, MRI)를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열냉치료학및실습

물(얼음, 온수, 증기)과 광선이 신체에 미치는 생리학적 반응을 학습하고 그것들을 물리치료 진단 및 치료 실무를 응용하는 기반능력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전기치료학및실습

전기물리학 및 생리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각종 전기치료 기구의 특성을 배우고 환자를 안전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전기치료 적용능력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기초운동치료학및실습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된 계통별 비정상적 기능을 정상 혹은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하거나 더 나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운동치료 실무의 기본원리를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심화운동치료학및실습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된 계통별 비정상적 기능을 정상 혹은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하거나 더 나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주요 질환별 운동치료 적용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말초관절OMT및실습

팔다리 관절의 구조 및 기능적 비정상성을 다양한 운동검사를 통해 감별하고 말초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 시술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척추관절OMT및실습

척추관절, 턱관절, 골반관절의 구조 및 기능적 비정상성을 다양한 운동검사를 통해 감별하고 척추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 시술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필라테스및실습

주요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 필라테스 관점에서의 평가, 운동프로그램 수립, 적용방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필라테스 지도자 자격증 연계 교육과정).

재활필라테스및실습

만성 근골격계 질환의 재활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 필라테스 관점에서의 평가, 재활운동 프로그램 수립, 적용방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필라테스 지도자 자격증 연계 교육과정).

스포츠재활총론

스포츠 생리학 기초원리에 근거하여 부상 선수들의 재활을 위한 평가, 운동처방, 훈련 및 재활기법을 습득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학

주요 근골격계 질환 및 피부질환의 병리와 임상적 특성을 기반으로 근골격계 및 피부계 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및 실무적용 과정을 습득한다.

PNF및실습

근골격계 및 신경계 물리치료 임상실무현장에서 활용 비중이 큰 PNF(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기법의 적용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Bobath및실습

성인 및 소아 신경계 물리치료 임상실무현장에서 활용 비중이 큰 Bobath기법의 적용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아동운동재활학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감각운동 발달평가, 주요 아동 신경계 질환별 감별, 치료실무 적용과정을 습득한다. 

기능훈련및실습

기능결손 및 장애를 가진 환자의 일상생활동작 수행을 위해 잔존기능을 평가하고 훈련하는과정을 실무중심으로 습득한다.

보조기및의지학

기능결손 및 장애를 가진 환자의 기능훈련에 활용하는 보조기구와 신체 일부가 절단되었을 때 착용하는 의수족에 대한 적용원리를 배운다.

신경계물리치료학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와 관련된 주요 질환의 병리와 임상적 특성을 기반으로 신경계 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및 실무적용 과정을 습득한다.

노인물리치료학

퇴행성질환, 대사증후군 등 주요 노인질환의 병리와 임상적 특성을 기반으로 관련 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및 실무적용 과정을 습득한다.

순환호흡계물리치료학

주요 순환호흡계 질환의 병리와 임상적 특성을 기반으로 순환호흡계 물리치료 임상의사결정 및 실무적용 과정을 습득한다.

재활의학

환자의 전인적인 재활을 위해 구성된 재활전문가 팀의 세부직무를 이해하고 물리치료사와 재활팀원과의 유기적인 직무소통 과정을 습득한다.

임상기록

SOAP 및 ICF 관점에서 물리치료 관련 문서기록 및 해독 실무과정을 습득한다.

기초임상실습

물리치료 직무와 관련된 환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외부 물리치료기관에서 현장실습(총 160시간)을 통하여 습득한다.

평가임상실습

물리치료 직무와 관련된 주요 질환별 환자를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기능을 평가하는 과정을 외부 물리치료기관에서 현장실습(총 320시간)을 통하여 습득한다.

종합임상실습

물리치료 직무와 관련된 주요 질환별 환자에 대한 임상의사결정, 치료계획수립, 치료프로그램 수립 과정을 외부 물리치료기관에서 현장실습(총 320시간)을 통하여 습득한다.

공중보건학

건강장애의 원인이 되는 사회환경적 인자들을 분석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배운다.

의료법규

의료법 등 보건의료 관련 법률 제규정의 고찰을 통해 물리치료사 및 타 의료전문가의 직무의 범위와 책임을 배운다